리브랜딩 마케팅이란? Rebranding Marketing
소비자의 기호, 취향, 환경 변화 등을 고려해 기존 제품이나 브랜드의 이미지를 새롭게 창출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활동을 일컫는 말입니다. 제품,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광고 콘셉트, 이름을 바꾸는 과정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브랜드 마케팅 컨설팅 기업인 WK마케팅그룹 대표 김왕기는 "불확실성의 시대에서는 투자에 대한 리스크를 대폭 감소해주는 스마트한 브랜드 활용 전략인 리브랜딩이 그 해답이 될 것" 이라고 말합니다. 이 발언이 시사하듯 경기 침체와 장기 불황으로 소비 심리가 위축되면서 기업이 한창 벌이고 있는 전략이 리브랜딩 전략입니다.
리브랜딩 마케팅에 가장 적극적인 제품군은 이른바 장수 제품들입니다.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소비자의 기호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입니다. 리브랜딩 마케팅을 통해 성공을 거둔 장수 제품으로는 동아제약의 박카스, 빙그레의 바나나맛 우유, 오리온의 초코파이 등이 꼽힙니다.
세계적으로 가장 성공한 리브랜딩 마케팅 사례를 꼽자면 미국 화물운송업체 페덱스를 들 수 있습니다. 리브랜딩은 제품이 가지고 있던 기존 이미지를 바꾸는 것이 일반적인데 원래 회사 이름이 '데더럴 익스프레스 Federal Express' 였던 페덱스는 1994년 회사이름을 '페덱스FedEx'로 줄이고 새로 만든 로고에는 E와 x사이에 화살표를 넣어 신속함을 강조해 대박을 쳤습니다.
세계적인 마케팅 전문가 필립코틀러는 저서<B2B 브랜드 마케팅>에서 " 페덱스하다 라는 표현이 택배를 보낸다는 뜻으로 쓰이게 될 만큼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라고 평가했습니다.
'잡지식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빅데이터 마케팅이란? Big Data Marketing (0) | 2013.12.07 |
---|---|
벤터테인먼트란? (0) | 2013.12.07 |
TPP (Trans-Pacific Partnership)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0) | 2013.12.04 |
RCEP (Regional 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0) | 2013.12.04 |
혁신의 전파 법칙! Diffusion of Innovations (0) | 2013.12.03 |